소장자료

  • 구술자

    백락수

  • 구술주제

    박격포소대장으로서 겪은 6·25전쟁

  • 구술일자

    2022-09-05

  • 영상시간

    7분 51초

  • 구술장소

    전쟁기념관 6·25전쟁실 2

  • 주관기관

    전쟁기념관

  • 소개

    백락수 구술자는 갑종 5기 출신으로 6·25전쟁 발발 당시에 2사단 32연대 박격포 소대장으로서 백마고지 및 저격능선 전투에 참전했다.

개요

전쟁기념관은 2020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6·25전쟁 참전용사 구술영상 아카이브 사업’을 진행하였다. 구술영상은 이후 전쟁·군사 관련 학술연구 및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또한 중·장기적 플랜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2022년 올해는 전쟁 직전부터 정전 체제까지 전 시기를 포괄할 수 있는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특히 백마고지 전투 70주년을 맞이하여 전선교착기에 해당되는 '고지전' 중심의 참전자 및 관련자를 선정하였다. 구술영상 인터뷰 질문 내용 역시 구술자 분들의 개인의 위치와 역할에 맞게 진행되었으며 서로 겪으셨던 다양한 전쟁의 기억을 담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

더보기
구술자 약력

성명백락수

  1. 1948. 신의주 동중학교 재학 중 월남
  2. 1950.12.23. 제2국민병 입대
  3. 1950.3. 8사단 18연대 입대
  4. 1950.5.27. 보병학교 포병과 입교
  5. 1951.11.12. 2사단 32연대 4중대 박격포 소대장
  6. 1958.7.30. 전역
  7. 1960~1986 (주)백조섬유, (주)성열산업, (주)백조제모 대표
  8. 1993. 대한예수장로회(통합) 기관장과 서기 활동 등 장로로 활동하다가 70세가 넘어 은퇴
  9. 현재 이북5도청 명예군수(평안북도 의주군)
구술영상 자막
<백락수>
*면담자: 남보람 군사편찬연구소 선임연구원


면담자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백락수 : 백락수. 33년 4월 15일. 평안북도 신의주, 신의주 옆에 의주. 의주에서 태어났어요. 거기서 여덟 살 때 만주로 들어갔어. 그때는 왜 만주로 들어갔냐 하면 우리 형님이 징병. 일본, 일본군인 징병 해당자야. 소집을 당할까 봐 거기로 도망가다시피 (이주했어.)

면담자 : 6·25전쟁 발발 당시 선생님은 어떤 상황에 처해 계셨나요?
백락수 : 우리 한국 사회 70년 사에 가장 험난한 그 파란 속에서 그걸 다 겪으면서 그런 저기서 헤어나고 살아왔다고요. 그때의 그 당시에 고난 길은 다 찾아다니면서 말이에요. 만주도 들어가지 않아야 될 것 들어가서 고생하고, 또 남아가지고서 여기 또 이북에서 또 공산당 가서 쫓겨가지고. 38선 넘어오면 고생하고 넘어서 피란살이로 고생하고, 겨우 안정돼서 좀 살만하니까 6·25 사변 났고.  


면담자 : 전쟁 발발 후 어떻게 지내셨나요?
백락수 :  그때부터 피란길을 걸었는데 그 한강 다리 건너가서, 거기서 한강, 제1한강교 끊는 거 폭파시키는 걸 거기서 직접 그 소리를 들었다고. 수보되어가지고 서울에 와보니까 뭐 엉망이야. 모든 건 엉망진창인데 23일 날 소집영장이 나오더라고. 그래서 잘 됐다 해서, 우리 식구는 식구대로 피란 가고, 난 나대로 또 입대를 한 거지. 12월 23일 날.

면담자 : 군대 배치는 어떻게 되었나요?
백락수 : 그다음 해에, 3월에, 8사단이 재편성하느라고 대구의 농업학교(에) 가 있을 때, 거기로 가서 8사단에 현지 입대를 했어요. 8사단 16연대. 그 중대장이 대대 부관으로 가 있으면서 “정규 사관학교 모집을 하니까 사관학교 가라.”고 나보고서. 그래가지고[그리해서] 지원서를 갖다 냈더라고요. 5월 27일 날 보병학교로 정식 입교했어. 졸업을 하니까 바로 거기다 대구 보충대로 가가지고 군번 받고, 그다음에 배치를 받는데 배속을 하는 거지. 그 2사단에 가서 있다가 32연대로 배속이 됐어. 저격능선전투(는) 소대장으로 겪었고, 백마고지는 부중대장, 부관으로 부관 때 겪었고.

면담자 : 백마고지 전투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백락수 : 아, 나는 박격포 소대장을 했으니까, 4중대 박격포 소대장을 했으니까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지원 사격을 하고. 전쟁 시작부터 끝까지 했다. 참전했다고. 보병부대 소대장들은 한 번 올라갔다 올 것 같으면 예비대로 빠지고, 교대도 하고 그러지만, 나는 교대도 없이 42일 동안을 꼬박 다 전투를 했어요. 백마고지에서는 9사단이 그걸 7일 동안 말이야. 총 합계 9일 동안 전투했지만, 우리는 40일 동안 했는데. 백마고지가 이제 방어전이지 방어. 중공군이 공격해 오는 걸 그걸 물리치고 해서 방어를 했고. 그 저격능선은 우리가 공격을 했어요. 공격전투라고. 그렇게 해서 필요한 고지를 확보했고, 그런 전투인데, 백마고지에 가(서) 했던 전투는, 백마고지가 중요하니까, 그 9사단이 그렇게 해서. 그걸 방어를 해서 확보를 했는데, 그걸 다시 뺏길까 봐서 백마고지에다가 집중 화력을 계획을 하고 있었어요. 군단포 이하 모든 미 7사단, 9사단, 2사단. 3개 사단이 그 백마고지에 집중해서 그 방어계획을 세우고 있었다고. 그것이 TOT(Time On Target)라고. 그 포사격으로 막은 거야. 포사격으로. 백마고지 휴전 공세는 TOT 포사격으로 저지했다. 직접 갔다가 마지막에 다 점령하는 것은 보병부대가 나가서, 일선에서 마지막 마무리를 하지만. 직접 갔다가 마지막에 다 점령하는 것은 보병부대가 나가서, 일선에서 마지막 마무리를 하지만, 그걸 할 때까지의 모든 조건은, 뒤에서 지원하는, 얼마만큼 지원을 제대로 하느냐? 거기에 따라서 승패가 좌우되는 거거든. 


면담자 : 고지에서 맞은 휴전은 어떠셨나요?
백락수 : 나는 고지에 내가 그때 중대 부관을 할 적에 휴전(을) 맞았는데. 며칠 전에, 27일 날 저녁 10시가 되면 “일제 사격 중지! 모든 사격 중지. 그리고 72시간 내에 2km 후방으로 철수.”이런 명령을 받았거든. 그러니까 그날 저녁에, 27일 날 저녁에 10시 전까지 거기서 대기하고 있다가, 그러다 10시가 딱 되니까 거의 딱 꺼진 거예요. 불도 꺼지고, 소리도 없어지고. 그걸 내내 2년 반 동안이나 말이야. 전선에서 듣고 있다가, 딱 꺼지는 순간에 뭐 별천지 온 거 같지. 뭐 지옥에 온 거 갖고 말이야. 그 적막, 갑자기 오는 적막감이. 


면담자 : 전쟁을 통해 깨달은 게 있다면 무엇일까요?
백락수 : 지금 생각하면은 17살, 19살 이때 말이야. 장교가 되어가지고서 그래도 자기의 그 한 사명을 다 감당해야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 요새는 30세가 넘어 40세가 됐는데도, 자기 부모 밑에서 말이야. 그것만 쳐다보고 있고 말이야. 그런 무력한 사람들 많이 있잖아. 요새. 그걸 볼 거 같으면,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고. 그 시대에 따라서 그 조류를 잘 타고서 그걸 극복할 것 같으냐는 말이야. 남이 장군이 뭐 16세에 대장부의 역할을 했어. 그건 시대에 따라서 그렇게 한 거고 말이야. 그러니까 나이와 관계없이, 그 시대를 갖다 올바로 인식하고 올바로 적응해 나가고. 거기에 대해서 잘 싸워나가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그 인생도 좌우되고, 그 나라의 운명도 좌우된다고 그렇게 봐요. 

면담자 : 후세대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백락수 : 이 기록이 시대를 바로 인식하고, 6·25와 같은 그런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 민족이 어떻게 살았는데, 어떻게 했는가 하는 것을 교훈 삼아서 나라의 귀한 것을 알고. 나라 사랑할 줄 아는 그런 백성으로 전부 다 살았으면 좋겠어요. 고루한 말 같지만, 고루한 말 같지만 그 말 속에 다 진리가 담겨 있고, 나라 없는 백성들의 설움은 당해봐야 아는 거고. 나라 없이, 부모 없는 자식과 마찬가지로 그렇게 되면, 얼마나 다 세계적으로 불행을 당하는 민족들이 많은가? 하는 걸 잘 생각해서 지켜온 나라, 이 나라를 잘 보존해서 지키며 살아가고. 그렇게 해주는 후손들이 많이 생기기를 바란다고.
더보기
구술사진

22건의 자료가 검색되었습니다.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백락수 육군 갑종장교 5기
관련 자료
닫기

통합검색

닫기